현재 페이지의 경로는 HOME 서비스 환자권리장전
환자권리장전
환자 권리 존중 및 보호에 관한 지침(환자권리장전)
호연재단 영광종합병원은 모든 환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전 직원이 환자의 고통을 함께 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며 환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 그리고 환자의 비밀을 보장하는 환자권리장전을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환자의 권리
가.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고, 성별ㆍ나이ㆍ종교ㆍ신분ㆍ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환자는 담당의사ㆍ간호사 등으로 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ㆍ예상결과(부작용 등), 진료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치료방법에 대해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ㆍ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ㆍ발표하지 못한다.
라.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가.의료인에 대한 신뢰ㆍ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하고,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다.진료환경 및 다른환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
환자 및 보호자는 최선의 진료를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진료실 내에서 다른 환자의 진료 받을 권리를 침해 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라.진료비 지불의 의무
환자는 자신이 받은 진료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의무가 있다.